안녕하세요 서후아빠입니다. ^_^
이번 세션은 프로젝트 개념과 프로젝트 수행 시 필요한 8가지 관리 포인트에 대해서 업무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.
프로젝트
고유한 제품, 서비스, 결과물 등을 창출하기 위해 수행되어지는 한시적인 노력
5가지 특성
- 한시성 : 착수일과 종료(납기)일 존재
- 고유성 : 완전 동일한 프로젝트는 없는 고유함
- 이해관계자 :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충족 / 해결
- 가변성 : 요구사항이나 현장 상황에 따라 계획이 변경될 수 있음 (요구사항, 우선순위 등 변경)
- 여러 사람 참여 : 참여자 관리가 중요한 이슈
PMI (Project Management Institute) :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연구하는 세계적인 기관 ※ PMBOK GUIDE 발간 - 업종, 형태, 유형에 상관없이 프로젝트 수행에 적용/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 정리 -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최신의 체계적인 이론이 가장 잘 정리된 교과서 |
범위 관리 (Scope management)
핵심 : 고객(or 이해관계자)의 요구사항 명확히 파악, 수행할 업무 범위 규명
도출 방법 : 프로젝트 팀원의 논의 및 검토
구분 | 내용 | ||
FGI (Focus Group Interview) | 고객 (or 이해관계자) 여러명과 집단 인터뷰 통해 도출 | ||
Workshop | 여러 이해관계자가 모여 요구사항 토의하여 도출 | ||
Prototype | 가시적인 시제품을 만들어 요구사항 도출 |
WBS (Work Breakdown Structure,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작업분류체계)
-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할 작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 양식 (트리, 엑셀 등)
-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중복/누락없도록 프로젝트 팀원들과 함께 구체적으로 정리
각 Level에서 수행할 작업(Activeity)을 모든 팀원이 함께 도출하면 프로젝트 몰입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. |
품질 관리 (Quality management)
품질 보증 (Assure)
-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제품/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지키는 것 (ex : 성능검사, 결과 관리)
- 프리젝트 팀과 조직 내 다른 부서(or 팀)에서 수행
품질 통제(Control)
- 결과물에 대한 검토 및 결함 수정하는 활동 (ex : 성능검사 자체)
- 프로젝트 팀에서 수행
예산 관리 (Cost management)
프로젝트 계약금액 = 총원가 (직접원가 + 일반관리비 + 판매관리비) + 영업이익
- 직접원가 (관리 책임 : 프로젝트 매니저) : 재료비, 프로젝트 팀원 인건비, 경비
- 일반관리비 : 프로젝트 팀 지원부서에서 발생하는 재료비, 인건비, 경비
- 판매관리비 :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재료비, 인건비, 경비
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이익은 기업의 이익이므로 원가 절감이 중요합니다. 사내 프로젝트 비용은 대부분 인건비입니다. |
일정 관리 (Time management)
CPM (Critical Path Method) 기법으로 관리
- WBS를 통해 도출한 활동간의 선후 관계와 그 활동의 추정 시간을 반영하여 각 활동의 착수 예정일/종료 예정일 계산
인적 자원 관리 (Human Resources management)
프로젝트 팀원의 응집력과 동기부여 하는 활동
프로젝트 팀 빌딩 원칙
- 프로젝트 전 과정 (착수~종료) 동안 계속 수행
- 우수한 팀원 선발, 서로 필요한 팀원임을 확신 들도록 노력, 방해되는 인력은 빨리 제외하는 것도 고려
- 중요한 모든 활동(프로젝트 계획 수립, 위험 식별 등)은 모든 팀원의 자발적 합의 얻도록 노력
- 회식은 팀원이 원하는 방식(팀원 단합 목적으로 팀원이 원하는 일정/장소 고려)으로 운영
- 작업의 결과물(일정상 지연된 업무일 경우)로 통제
우수한 인재 선발이 중요하기는 하지만, 그보다 선발된 프로젝트 팀원들의 응집력과 동기부여를 통한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프로젝스 수행에서 더 중요합니다. |
위험 관리 (Risk management)
초기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모든 팀원이 함께 전체 리스크 대응 계획 수립 (위험 식별 > 위험 분석)
구분 | 내용 | ||
위험 식별 | WBS에 정의된 세부 작업 내역(Activity)을 검토하여 작업 수행 시 발생 가능한 위험 도출 | ||
위험 분석 (P-I Matrix) |
정확한 분석이 위험 감소 의미는 아니지만, 예방활동에서 중요 - 발생 가능성 : 불확실성 정도, 식별된 리스크가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 가능성 추정 - 영향력 : 위험 발생 시 프로젝트 납기, 품질, 일정에 주는 파괴력 |
위험 : 아직 발생되지 않은, 발생 시 프로젝트 목표 달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모든 이벤트 (아래 예시) - 고객(or 이해관계자) 요구사항 변경/추가 - 프로젝트 팀원의 예상보다 낮은 업무 생산성 - 프로젝트 팀원의 투입 시기 지연 - 환율변동에 따른 원화가치의 상승/하락 - 해외 수입 자재의 납품 지연 등 - 고객사 담당자 변경 |
구매 조달 관리 (Procurement management)
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자재 및 서비스를 확보하는 프로세스
- 계약, 구매 주문 및 기타 약정을 작성, 로그하고 추적
- 여러 협력사(업무 범위 명확히 규명하여 계약) 참여할 수 있음)
의사 소통 관리 (Communication management)
구체적인 의사소통 계획 수립 및 실행 관리 : 프로젝트 매니저가 대부분의 시간을 투입하여 사용하는 영역
구분 | 내용 | ||
핵심 이해관계자 식별 | 다양한 계층, 다양한 시점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 발휘하므로 그들의 요구사항 파악하고 관리 대상 : 고객, 사용자, 지원부서, PMO, 스폰서, 프로젝트 팀원 등 |
||
이해관계자 분석 | 소속과 역할, 관심사항과 기대수준 등 정보 정리 P-I Matrix - 관심도 : 참여 형태 및 개인적 관심도 - 영향력 : 프로젝트 계획과 실행에 변경하는 힘 |
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밀접하게 관련 정보/이슈를 공유/논의하며 설득해야 합니다. 반대로 프로젝트 실패의 가장 큰 이유는 의사 소통에 소홀한 경우에 해당됩니다. |
프로젝트 성공 (QTC)
조건 : 품질(Q), 일정(T), 예산(C)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
QTC는 상호 Trade-off 관계 (상충관계) : 하나 집중하면 다른 것에 소홀
QTC는 무조건 만족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, 시장/고객에게 무엇이 가치가 있는지에 따라 신축성 있게 조정 필요
- Pick 2 Nego 1 전략 : 3가지 중 2가지 만족, 1가지는 융통성 가지고 고객/이해관계자와 협상/조율
- 프로젝트 매니저가 적극적인 의사소통 통해 조율하는 것은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 높여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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